본문 바로가기

Economy Information

요즘 인기 있는 앱테크 BEST 5

반응형

직장인부터 대학생까지 재테크 열풍입니다. 안정적인 적금을 시작으로 드로우 이벤트를 통해 한정판 스니커즈를 구매한 뒤 되파는 리셀, NFT, 클라우드 펀딩까지 재테크 방법도 다양합니다.

신한라이프 상속증여연구소 ‘MZ세대 특성 심화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 20.1%가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고, 이들 대다수가 블로거 및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정보를 획득합니다. 반면 금융기관을 신뢰한다고 답한 이들은 18.8%에 그쳤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발달로 어플을 통해 소소하게 돈을 굴리는 이들도 많습니다. 소위 ‘앱테크’로 불리는 스마트 어플 재테크는 자본 없이 무자본으로 시작해 차곡차곡 돈을 쌓아가며 일정 기간 이후 원하는 옷을 사거나 여행을 가는 등 소위 용돈벌이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들이 즐겨 사용하는 재테크 앱은 무엇일까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 상위 평점 5개 어플들을 집약해 정리해봤습니다. 

 

일일 소비 습관부터 소자본 투자까지 한번에 ‘핀트’

 

 

핀트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운영하는 AI 일임 투자 서비스입니다. 

AI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맞춤형 글로벌 ETF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전세계 시장상황을 분석해 종목 매매부터 리밸런싱까지 자동으로 운용해주는 서비스로 투자를 위해 별도의 고민이나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누구나 20만원이라는 소액으로도 투자 일임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음은 물론,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저축 투자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 관리도 탁월합니다. 시중 은행 계좌와 연동해 여유 자금이 생기면 꾸준히 투자할 수 있는 종목들을 추천해 여윳돈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물론 잔돈을 보관해 목돈을 만들어주는 ‘잔돈 저금통’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짜여진 시나리오로 성공적인 투자 만든다 ‘불릴레오’

불릴레오는 2015년 창업한 디지털 자산과리회사 두물머리의 자회사 두물머리투자자문에서 운영하는 투자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두물머리투자자문은 핀테크(금융기술) 자산관리서비스 ‘불리오’와 ‘불릴레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각 서비스의 누적 고객은 1만4000명, 운용자산 규모는 1500억원 넘습니다.

특히 불릴레오는 최신 투자 트렌드를 반영한 12개 투자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상황에 따른 자산관리가 특징입니다. 시장에서 위험 요소를 발견하더라도 설계된 투자 시나리오 알고리즘으로 최적화를 시켜줍니다. 또한 이용자의 소비 습관을 분석해 안정적인 투자 종목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시간 날 때마다 해도 돈이 쌓이는 앱테크 ‘체리콕’

MZ세대들이 이용하는 많이 이용하는 앱테크 중 하나는 설문조사 어플입니다. 체리콕은 출석체크, 만보기, 룰렛, 복권, 미션, 설문, 게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차곡차곡 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쉬는 시간 틈틈이 앱을 켜 게임을 하거나 설문조사를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쌓인 포인트는 상점에서 커피, 패스트푸드, 치킨&피자, 베이커리 등 상품권으로 교환하거나, 문화상품권, 네이버페이 등으로도 환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카드사들의 간편 결제 서비스나 금융 혜택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가수 노래에 조각 투자 ‘뮤직카우’

 

IP(지적재산권) 기반 상품에 조각투자하는 것은 이미 MZ세대들 사이에서 만연하게 퍼진 재테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음악저작권입니다. ‘뮤직카우’는 금융과 IT를 접목시킨 저작권 플랫폼으로, 음원 수익에 투자해 매일매일 정산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뮤직카우는 음원 투자를 통해 K-POP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는 구조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음원 저작권을 조각 경매로 붙이고 입찰자들이 붙으면 그때부터 저작권 분배가 시작됩니다. 수익은 원저작권자에게 생태계 지원금으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재테크 입문자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1억 재테크’

1억 재테크는 재테크 입문자들을 위한 다양한 재테크 전략 및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직장인부터 대학생까지 MZ들이 희망하는 ‘1억 모으기’ 목표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먼저 재테크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재테크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어 재테크에 필요한 10계명, 주요 단어들을 공부할 수 있는 기능도 더했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정보 영상들도 게재하며 재테크 지식을 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 국민은행의 포인트 앱 ‘리브메이트’는 매일 오전 10시마다 ‘오늘의 퀴즈’ 올라오는데 이에 대한 정답을 맞추면 10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일반상식퀴즈’를 3개 맞출 경우 30포인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삼성의 ‘모니모’는 매일 출석체크를 할 때마다 앱내 포인트인 ‘젤리’를 모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걷기 챌린지, 기상 챌린지 등을 신청해 이를 인증하면 젤리를 지급하며 챌린지를 완주한 이들에게는 ‘스페셜젤리’가 주어집니다. 

반응형

loading